1. 똥냄새
예전에 책에서 "불쾌하고 불명예스러운 직업일수록 수입이 많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조금 의아해 했지만,막상 인테리어 현장을 가보면, 목수(목공사) 하시는 분 못지않게, 요즘은 설비공사 하시는 분들도 돈을 잘 버십니다. 누구나 알고는 있지만 쉽게 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화장실에 가면, 똥물이 가득하거나, 벌레들이 기어 다니거나 한 것도 볼 수 있으며, 작업자가 좁은 통로로 기어가서, 오물이 얼굴을 뒤집어 씌거나 하는 부분도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유독가스가 차있으면 안전사고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어느 날 , 시간이 되서 이쪽 계통의 아는 지인을 만났습니다. 지인이 말합니다. "사람이 없다. 돈을 잘 번다고 해도, 안 한다"라고 하소연을 했습니다. 저는 "제가 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네 맞습니다. 불쾌감과 불명예까지 "심리적인 진입장벽"이 느껴지는 만큼 수익내기가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장은 늘 이렇게 우리에게 답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2. 나쁜 이미지
그럼 위의 사례를 적용해서,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부동산 투자도 불쾌하고 불명예스러운 곳이 있는 주변을 둘러보시면 되겠습니다. 범죄, 타락, 도살, 식용 등 이런 나쁜 이미지가 있는 장소가 개발이 된다면, 큰돈을 벌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부모님 가게 뒤편에는 개도살장 및 개식용점이 있었습니다. 부모님 가게를 갈 때마다 보게 되는데, 정말 잔혹합니다. 그리고 주변을 지나가다 보면 사람들은 코를 막고, 인상을 찌푸리고, 욕하면서 근처에 오지도 않았습니다. 시구청에서 지속적으로 설득한 끝에 정화사업을 하였고, 결국은 지금은 모두 없어져서, 새로운 상가가 생겼습니다. 정말 눈깜짝할사이에 새로운 동네가 되었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잡음도 많고 했지만, 사람들은 언젠가는 정화될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정화사업이 이루어지니, 가장 많이 돈을 번 사람은 주변 건물을 가진, 건물주였습니다. 언제 가는 나쁜 이미지는 없어질 거라 생각을 하셨고, 그렇게 장기적인 관점을 바라보셨던 것 같습니다.. 주변을 한번 둘러보시고, 협오스럽거나 증오할 정도로 싫어하는 장소를 한번쯤 생각의 전환을 해보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3. 통찰력
주식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한때는 쓰레기수거 관련 업체가 인기가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투자 사업도 동일한 시선으로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즉, 남보다 높은 수익을 얻으려면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어떤 일을 해야 합니다. 시장이 미처 알지 못하거나, 평가하지 못한 가치가 있거나, 남보다 먼저 알 수 있을 때 큰 수익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시장과 반대의 입장에 서있을 때, 시장이 틀리고 자신이 옳았다는 것이 밝혀질 때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원리,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는 다 똑같습니다. 똥냄새 나는 현장이나, 나쁜이미지가 가득한 부동산이나, 남들과 다르게의 흐름과 통찰력만 키워낸다면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돈이 없어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이 의외로 강한 직업윤리를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들이 비효과적이고 낡은 제도 아래서 죽도록 고생만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런 사람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4. 마법주문
저는 자기 계발책을 좋아합니다. 웬만한 자기계발책은 다 읽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내용이 간단한 책은 서점에서 속독으로 읽고, 이건 가치가 있겠다 싶으면 알라딘서점에서 책을 구입합니다. (절대 신규책은 구입하지 않습니다) 어느 책에서, "부자가 된다. 부자가 된다, 이렇게 외치면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하루에 10번만 외치면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자아를 긍정으로 이끌고 하는 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외친다고 부자는 되지 않습니다. 실행도 안 하는데 말만 해서 어떻게 부자가 될까요? 저는 실행력 없는 마법주문은 그냥 쓸데없는 소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목표를 세우고, 책을 읽고, 책에 대한 내용을 보고 따라도 해보고, 이것저것 하면서 긍정의 소리를 외치면 어떨까요?
마법은 그때부터 느끼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