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결혼면접 메모장
예상질문 1) 올해 계획은 뭔가?
예상답변 1) 부모님께서 허락해 주신다면 올해 결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예상질문 2) 회사를 그만두면 무엇을 할 건가?
예상답변 2) 가능하면 회사는 오래 다닐 예정입니다. 자신이 가장 잘하고 즐겁다면 오래 다니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외부적인 환경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그만두게 된다고 하더라도 계획은 있습니다.
30살에 입사해서, 현재까지 회사를 다니면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저축하고, 저축하여 첫 목표는 이루었습니다.
저희 회사가 정년이 약 55세 정도이기는 하지만, 현재 추세로는 장담은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늘 최악의 상황은 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해진 시간대로만 흘러간다면, 길어야 10년(복리제외) 약( ) 정도를 모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5년은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10년이 지난 시점에서는 나머지 5년에는 목숨 걸지 않을 예정입니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플랜이 10년 동안은 거의 완성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플랜 A) 팀장진급+@, 플랜 B) 타사이직+@, 플랜 C) 무자본창업+@, 플랜 D) 해외이직+@, 플랜 E) 육아휴직(시간이 더필요한 경우)+@ 등 제가 예상하는 플랜에 맞게 지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 자신을 잘 알기 때문에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다 알고 있습니다. (+@는 개인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부가창출요소입니다.)
예상질문 3) 건강은 어떤가?
예상답변 3) 아주 건강합니다. 매일 새벽에 일어나서, 수영도 하고 있으며, 끝나면 바로 어학스피킹도 하고 있습니다.
운동과 공부는 매일 병행하면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예상질문 4) 부모님은 어떤가?
예상답변 4) 가족 모두 건강하십니다. 아버지는 매일 새벽에 사이클을 다닐 정도로 건강하시고, 어머니는 아직 요리실력이 줄지 않을 만큼, 솜씨가 좋으시며 건강하십니다. 가게도 홍어맛집으로 유명합니다.
예상질문 5) 집은 어떤가?
예상답변 5) 네, 전세로 계약할 예정입니다. 매매보다는 신혼부부에게 주어지는 분양혜택을 우선적으로 받아서 금융혜택을 누리고 싶습니다. 물론 집을 당장 매매해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다만 주어진 기회비용을 사용하고 싶습니다.
제 핸드폰에 적혀있는 결혼면접 메모장입니다. 저는 와이프와 나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래서 초반에 부모님 허락을 받기가 쉽지는 않았습니다. 결혼수락을 받기 전까지, 부모님께 어떻게 하면 결혼수락을 받을지 늘 고민을 했고, 장인어른께서 계획을 중요시한다는 말을 들어서, 사전에 인생계획을 적은 사항입니다. 실제로 아버님께서 어느 날(결혼수락을 받은날) 갑자기 불러서 약주를 하면서 메모장을 살짝살짝 보고 했던 기억은 있습니다. 너무 많이 마셔서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분명 위 메모장은 결혼하는데 지분 1%는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만약 없었다면 결혼수락은 쉽지 않았을듯 합니다.
2. 미용실원장님 그리고 의사 선생님
오늘 단골 미용실에 가서, 헤어를 정리 정돈하였습니다. 2025년 새해가 다가오니 미리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고자 갔다 왔습니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면서, 우리 아이 애기가 나왔습니다.
나: 아마도 25년 3월31에 아이의 수술날짜가 잡혀서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미용실: 많이 아픈가 보네요,,
나: 네, 수술시간이 약 6-7시간 걸린다고 하니, 조금 걱정은 됩니다.
미용실: 그렇게 오래 걸려요?
나: 아마도 의사선생님께서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서 말한 게 아닐까요?
미용실: 네, 그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저희도 늘 고객님이 "얼마나 걸려요" 물어보면, 늘 최장시간을 얘기를 해요.
그래야 "빨리 끝났네요"라고 엄청 좋아하거든요,,
우리들은 늘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어야 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준비하거나,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금전적으로나, 재난적으로나, 직업적으로나, 건강적으로나, 항상 최악을 대비한, 유연함을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