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올해 09월과 내년 09월

올해 한 해 농사가 끝나신 분은 벌써 내년을 준비하는 듯합니다. 늘 그래왔듯, 올해남은 3개월의 가치보다는 내년까지 바라보는 12개월의 가치가 더욱더 결실이 달기 때문이겠지요, (몇몇의 고수분들은 내후년까지 바라보겠지만,,) 지금 나는 당장 다가오는 이벤트에 집중을 하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내년을 바라보고 있는 것인지를 잘 판단하셔야 될 듯합니다. 오늘내일, 유가가 내리겠지, 금리인하가 되겠지, 바이오 임상이 좋겠지 보다는 멀리 보는 시야가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
반도체/ AI반도체가 글로벌 시장 지배력과 정책지원, 산업전환 기반의 로봇/휴머노이드, 수주회복과 고부가가치 확장의 조선/방산,
글로벌 브랜드 파워의 지속확장의 K뷰티/ K문화 등 수많은 투자 아이디어 속에서 나는 어디에 씨앗을 심고, 물을 뿌려야 되는지, 지금 나의 포트에는 잡초가 없는지를 잘 관리를 해야 될 듯합니다.
투자에서 열매는 오래 익을수록 달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기업의 성장, 산업의 발전, 복리효과는 단기간에 드러나지 않습니다. 급등락에 흔들리지 않고, 좋은 자산을 오래 보유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그 결실(수익률)이 더 크고 달콤해지기 때문입니다. 단기수익에 집착하기보다는, 꾸준히 기다릴 줄 아는 태도가 투자성공의 핵심입니다. 매월 수익률, 매년 수익률을 남들과 비교하지 마시고, 복리라는 시간의 친구라는 녀석을 잘 활용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