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서]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한번쯤은 볼만한 책

by 흰구름 아저씨 2025. 7. 15.
반응형

1. 스틱

스틱이라는 책은 칩히스와 댄히스 형제가 쓴 책으로, 어떻게 하면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가를 다루는 책입니다. 마케팅에 관심이 있다고 하면 한번 즈음은 볼만한 책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 2번 정도 읽었던 것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 아이디어 6가지 공식이 있는데, 여기서, 여기에 ⓐ단순성 ⓑ의외성 ⓒ구체성 ⓓ신뢰성 ⓔ감성적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이야기라는 단어를 따로 떼어서 본다면 나중에 픽스의 스토리텔링을 추천합니다. 한 번 즘은 볼만합니다.)
 
 
ⓐ단순성: 핵심을 명확하게 전달하라, 복잡한 내용을 단순하게 압축하라 (단순히 내용을 줄이는게 아니라, 핵심을 날카롭게 도려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가장 본질적인 아이디어만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입니다.)
예시 1) "사람은 죽는다"
단순한 말이지만, 강력한 메시지, 인샌의 본질을 한 문장으로 요약
예시 2) 사우스웨스트 항공사 " 우리는 저가 항공이다, 모든 결정은 그것에 맞춘다"
한 직원이 기내에 치킨샐러드를 넣자고 제안했을때, 경영진은 단순하게 질문함 > 치킨샐러드는 저가 정책에 부합하는가?
예시 3) 애플의 ipod 광고문구 " 네 주머니 안에 천 곡의 음악"
기술보다 가치중심의 단순한 표현이 더 기억에 남는다
 
ⓑ의외성: 사람들의 예상과 다른방식으로 주의를 끌고, 이후에는 흥미로운 정보로 그 관심을 유지하는 전략입니다. 놀라움은 주의를 끌고, 호기심은 관심을 붙잡아 둡니다.
예시 1) " 극장 팝콘 한통의 포화지방은 베이컨과 달걀 아침식사 4번보다 많습니다"
단순한 숫자(20g, 30g,,,)로 말하지 않고, 사람들이 익숙하게 아는 음식과 비교를 해서 충격과 놀라움 유발
예시 2) "시속 65km의 충돌은 3층에서 콘크리트로 떨어지는 것과 같다"
단순한 위험이 아니라, 시청자의 상식을 깨뜨리는 비교를 통해 경각심 유발
예시 3) "절대 먹지 말아야 할 다이어트 음식은 이것이다"
예상을 깨는 말로 클릭과 집중유도 >> 마케팅에서 자주 활용
 
ⓒ구체성: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누구나 즉시 떠올릴 수 있는 이미지화된 언어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구체적인 것에 더 집중하고, 더 잘 기억하며, 더 쉽게 이해합니다.
예시 1) 추상: 백혈구는 체내 면역기능을 담당한다
           구체: 백혈구는 우리 몸의 군인처럼 병균이 침입하면 총을 들고 싸운다 (비유를 통한 구체화)
예시 2) 추상: 5GB MP3플레이어
           구체: 주머니 속에 1000곡의 노래 (기술스펙이 아닌, 실제경험을 떠올리게 만듦)
 
ⓓ신뢰성: 사람들이 당신의 메시지를 왜 믿어야 하는지를 해결해 주는 요소입니다. 신뢰를 주는 방법은 단지 권위자 말을 인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실성과 믿을만한 디테일을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예시 1) 대한미국 성인 3명 중 1명은 고혈압 위험군입니다.(통계자체가 신뢰를 주기는 하지만)
          올림픽 경기장에서 앉아있는 관중의 1/3이 위험군이라는 뜻입니다. (의미 있는 비교를 더하면 효과상승)
예시 2) 밤마다 살인자가 찾아온다는 말보다,
           그는 밤마다 검은 코트를 입고, 손전등을 든 채 뒷골목을 돌았다는 말이 더 믿음직함 (정확한 묘사 자체가 사실처럼 느껴짐)
 
ⓔ감성적: 감성적 요소는 사람들의 감정을 자극해야 그들이 관심을 갖고, 행동까지 만든다는 뜻입니다. 사람은 논리보다 감정에 의해 움직이는 존재이기 때문에 메시지가 감정을 건드릴수록 더 오래 기억되고, 실제 행동으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집니다.
예시 1) 아프리카에는 굶주리는 아이들이 300만 명 있습니다 (추상적, 숫자중심)
           이 아이의 이름은 로키야입니다. 매일 깨진 그릇으로 흙탕물을 마십니다. (통계보다 한 아이의 사연이 훨씬 더 큰 기부를 이끌어냄/ 사람은 집단보다 개인에게 감정이입함)
예시 2) 안전벨트를 안 하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공포중심, 약함)
           당신이 안전벨트를 안 매면, 당신 가족이 평생 울게 됩니다. (나보다 내 가족을 건드릴 때 더 강한 감정자극)
 
ⓕ스토리: 사람들이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야기는 정보보다 오래 남고, 설득보다 더 강하며, 감정과 행동을 함께 이끌어 냅니다.
예시 1) 케네디 대통령이 NASA를 방문했을 때 청소부에게 뭐 하시나요?라고 묻자, 그는 대통령님 저는 달에 사람을 보내는 걸 돕고 있습니다.라고 답함 (이 이야기 하나로 조직의 목표, 자부심, 소명의식이 전달됨)
예시 2) 지역가게 주인이 매일 아침 5시에 문을 열며, 우리 가게는 바쁜 직장인에게 3분의 여유를 선물한다고 말함
(단순하게 가게 설명이 아니라, 사명감을 담은 이야기로, 고객과 직원의 충성도 형성/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히는 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