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동차바퀴
며칠전에 자동차 정비소에 갔다왔습니다. 타이어교체 시점이 와서, 점검차 방문하였습니다. 보통 타이어를 교체할때는 앞바퀴와 뒷바퀴를 구분하여, 새타이어는 뒷바퀴에 설치를 하고, 기존 뒷바퀴는 앞바퀴에 설치를 합니다. 뒤바퀴의 접지력이 강해야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빗길에서 스핀을 방지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모된 타이어를 앞바퀴에 장착해도 운전자가 직접 조작으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지만, 뒷바퀴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동일한 모델명/제조사가 좋습니다. 이 모든게 균일한 마모와 주행성능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4바퀴가 있어야 우리가 원하는 목적지에 도달할 수 가 있습니다. 하나가 펑크가 나거나, 문제가 있으면 목적지를 가더라도 늘 불안하고, 늘 초조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분은 인생의 목적지로 가는 과정에서, 자동차 바퀴처럼 아무런 문제 없이 잘 향하고 있나요? 아니면 알면서도 고치지를 않고, 늘 불안하고 초조한가요?
2.헬스장 > 계단걷기
저도 예전에는 그랬습니다. 바벨을 들거나, 러닝머신 위에서 달리는 일보다 헬스장에 가는 일 자체가 어렵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습니다. 일단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으면 의욕이 나지 않는게 정상입니다. 일단 가서 시작하면 의욕을 만들어 내고 운동하는 일 자체는 어렵지 않게 됩니다. 잘못된 습관을 바꾸려면 우선 시작부터 해야 됩니다. 그래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도대체 내가 왜 헬스장에 가지 못하는 것일까? 그 진입장벽이라는게 무엇일까?
우선 목표를 크게 잡고 있었던 부분을 최대한 낮추었습니다. 연예인 누구처럼 복근을 만들고, 스포츠선수 누구처럼 어깨가 넓고, 이런저런 생각은 접어두고, 우선 최소한의 운동이라도 해보자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넵, 계단 걷기입니다. 당장 실천 하는 데 있어서 부담이 적습니다. 다이어리에 계단 걷기를 적고, 회사계단을 걷든, 아파트 계단을 걷든, 지하철 계단을 걷든, 모든 계단 걷기를 다하고 나서, 완료 표기를 합니다. 틈틈이 시간도 절약이 되고, 돈도 들지 않고 효과적입니다. 무의식적으로 다이어리에 적다 보면 나도 모르게 하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도 자주 이용을 했지만, 저절로 지양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파트는 20층이라서, 왕복 3회 정도를 하면 30분 정도가 걸립니다. 계단 걷기는 일상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심폐건강을 증진시키고, 다리근육을 강화시키며, 더불어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여러분도 그렇다면 방향을 한번 바꿔보는 게 어떨까요?
3. 커피5잔 > 텀블러1잔
처음에 커피를 접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말을 합니다. 이렇게 쓴걸 도대체 왜 마시는거야? 이렇게 시작을 합니다.
습관을 만드는 일은 커피맛을 몰랐던 사람이 커피를 좋아하게 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쓰기만 하지만 쓴맛을 참아내고 몇 번 마셔보는 동안 익숙해지고 어느새 가장 큰 즐거움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습관을 바꾸는 행위는 원두커피를 좋아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습관이라는 녀석이 한번 길들여지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여러분의 삶을 지배하게 됩니다. 저는 커피를 매우 좋아합니다. 하루에 4-5잔 마실정도로 커피를 많이 좋아합니다. 담배를 하지 않아서, 이쪽으로 취향이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커피가 에너지 부스트라고 생각하고, 늘 즐겨 먹습니다. 몇 달 전 카드내역에서 생활패턴의 문구가 나왔는데, 커피와 알라딘서점이 상위권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저는 커피를 끊는 건 어렵다는 사실을 잘 알기에 양을 조절하기로 하였습니다. 나쁜 습관을 완전히 끊지 않고 다양한 예외상황들을 만들어 놓으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귀찮기는 하지만 최근에 텀블러를 들고 다닙니다.
텀블러를 들고 다니다 보면, 커피를 다 마시지 않고, 넣어서 들고 다녀도 되고, 무엇보다 나에게 아직 커피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텀블러 하나를 들고 다님으로써, 카페를 잘 가지 않게 되는 습관이 저도 모르게 생겼습니다.
4. 나쁜습관
작은 습관 하나가 삶 전체에 영향을 줍니다. 하고 나서 후회하는 일, 전혀 배울게 없던일은 여러분의 가치를 떨어뜨는 행동습관입니다. 예컨대 술을 먹고나서 다음날 후회하는 경우도 많으면 그 습관을 버리는것이 좋습니다. 또 게임처럼 즉시 기분이 좋아지지만 이를 통해 전체 배움을 얻지 못한다면 이 역시 여러분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동습관 입니다.
오늘도 여러분은 SNS만 보거나, 유튜브만 보거나, TV만 보거나, 게임을 즐기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과음을 하거나,, 여러분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행동을 하고 계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