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출
오늘은 아침부터 외출준비를 하면서, 급히 서둘렀습니다. 평소에도 아이가 혼자 잘 걷기도 하고해서, 오늘도 엘리베이터에 먼저 타고 가는 모습을 보고 저희도 따라 탔습니다. 문제는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순간 넘어지면서, 손가락이 엘리베이터 도어 안쪽으로 들어갈 뻔했습니다. 순간 저도 놀라고, 정말 아찔해서 재빨리, 손을 빼서 다행이었지만, 아이는 그 충격으로 엄청 울었습니다.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아이는 약간의 고통이 있어서 그런지, 계속 울기만 하였습니다. 내심 미안한 마음에 계속 다독여 주었습니다. 아이가 걷기 시작하니, 언제 어디서든 돌발상황은 많이 오는구나를 느끼는 하루였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다시 확인을 하니 별다은 이상은 없었습니다.
2. 고통
문득 인생은 고통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꿈이 있는 사람과, 목표가 있는 사람은 항상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꿈은 내 능력 밖에 일이기 때문입니다. 목표가 내가 아직 달성하지 못한 목표라 그렇습니다.
니체가 말합니다. "날 죽이지 못한 고통은 날 더 강하게 한다고 " 고통이 나에게 와서, 그 고통 때문에 제가 무너지지 않았을 때 나온 결과는 "성장"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아프면 가만있을 수가 있을까요? 아프면 어떻게든 살려고 합니다.
즉, 내 꿈이 있다는 건 아픔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프면 움직여야 하고, 아픔을 극복하고 내 꿈에 다다르면, 또 새로운 꿈을 꾸는 게 인간입니다. 고통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서 여러분의 인생이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하루도 고통스럽고 힘들었다면, 불필요한 고통이 아니라, 근본적인 고통, 내가 가고 싶은 방향 때문에, 내 꿈 때문에
더 높은 곳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운명
우리는 세상에 태어날 때 울면서 태어납니다. 세상에서 처음으로 느끼는 첫 고통일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살면서
같이 가야 할 동반자이기도 합니다. 고통은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를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더욱 의미 있고, 풍요로워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통을 부정하지 않으면서도 그 속에서 나아갈 방향과 희망을 찾는 것입니다.
4. 철학자
삶의 고통은 우리가 그것을 의미 있게 만들 때 사라진다 (빅터 프랭클)
고통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하지만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그것에 대한 태도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가장 깊은 고통은 가장 큰 기쁨으로 이어지는 다리 일뿐이다 (찰스 디킨스)
고통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마라. 고통은 우리가 살아 있음을 알려주는 증거다 (톨스토이)
오늘도 고통에 사로잡혀 멈추지 말고, 한걸음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으로 힘찬 한걸음 되시길 바랍니다.
5. 달리기
우리가 달리기를 할때 보통 우리 앞에 뛰고 있는 사람은 우리보다 더 잘 뜁니다. 실력도 더 뛰어 납니다.
그리고 보통은 성실하게 지금까지 미리뛰어서 저기까지 간 친구입니다. 근데 그사람을 내가 노력을 해서 정당하게 공정하게 따라잡으려면, 어떻게 뛰어야 할까요? 겁나 빡세게 뛰어야 됩니다. 그냥 한계까지, 내가 죽기 살기로 뛰어야 합니다.
뛸수 있는 만큼만 내가 가볍게 뛰어서는 절대 그사람을 따라 잡을수가 없습니다. 온몸에 팔다리가 막 부들부들 떨리고
고통스럽고 주저앉고 싶고, 숨이 턱끝까지 차고, 거의 탈진하기 직전까지 그렇게 뛰었을때, 비로소 앞사람과 간격이 줄어들게 되는것 입니다.
6. 확률
분모를 100으로 두고 확률로 집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몇 퍼센트냐고 얘기할때, 100의 분모를 두고 생각하는것 자체가 내가 평균이다에서 시작을 하는것 입니다
평균의 노력으로 합격을 하겠다고? 그런생각을 하니깐 합격률이 몇%냐 이런 소리를 하는 것입니다.
" 내가 내 집단에서 가장 많이 해야지, 나랑 비슷한 사람들 중에 가장 압도적이어야지", 그래야 그 한자리가 내것이 되는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