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70대 아버지와 40대 아들의 일상대화
아버지: 아들아, 요즘 장이 좋지 않은데, 증권계좌 하나 개설 해줄 수 있을까?
아들: 계좌개설은 가리켜 드리겠는데, 증권계좌는 지금 누나가 가지고 있는데, 왜 만드시려고요?
아버지: 너희 누나한테 입금하고, 전화하고, 주문하고 하니, 한발, 두발, 느리구나. 내가 주문하면 빠르고 편하지 않을까 해서, 계좌를 만들고 싶단다.
아들: 제 생각에는 한 다리, 두 다리, 거쳐서 주문하는 게 좋아서, 아버지께 권유드렸던 건데, 괜찮으시겠어요?
아버지: 흠,,
아들: 아버지, 아버지가 제게 그러셨습니다. " 모든 기업은 신중히, 모든 투자는 신중히, 급하게 서둘러서 얻어지는 건 없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씀 아직도 전 가슴속에 새기면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아버지계좌는 개설 안 드렸습니다.
아버지: 아 , 그럼 지금 이 주식 팔 때가 안되었니?
아들: 아버지, 아버지가 그 주식을 왜 사셨죠?
아버지: "사람들은 쉽게 담배를 못 끊는 단다". 그래서 샀다
아들: 아버지, 그러면 아버지 친구분께서 그 담배를 끊으실 때, 팔면 될 것 같습니다.
아버지: 요즘 장이 너무 좋지 않아서, 이것저것 사고 싶어서, 내가 욕심이 많아졌구나,,
아들: 아니에요, 저도 사고 싶은 건 많습니다. 다만 굳이 수익을 조금씩 주는데 팔 이유가 없어서 흔들리지가 않습니다.
아버지: 그래 밥이나 묵자.
아들: 네 아버지, 다른 거 신경 쓰지 마시고 오래오래 건강 잘 챙기세요, 타지에 있어서 집에 많이 못 와서 죄송해요.
아버지: 아니다, 빨리 밥이나 묵자.
2. 회사후배와 일상대화
어느 날 한 후배가 물어봅니다
선배는 "선배 또래 다 진급하는데 그렇게 살면 재밌냐"라고 물어보면서 답답해합니다.
또 다른 후배가 저에게 물어봅니다.
"일은 그렇게 기준, 기준 따라 하는 거 아니라고, 너무한 거 아니냐"라고 화를 냅니다.
와이프가 물어봅니다.
"오빠는 왜 운전할 때 클랙슨을 안 울리냐고, 화가 나지 않느냐"라고 화를 냅니다.
네, 이게 저 인지도 모릅니다. 아니, 이게 저입니다.
1차선으로 가서, 과속을 좋아하지도 않고, 2차선으로 기회를 엿보면서, 가는 것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3차선 늘, 답답해 보이지만, 늘 일정한 속도로 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방향은 같습니다. 느리게 보일지라도, 저의 방향은 같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는 갓길 같은 인생을 좋아할지도 모릅니다. 아니, 그렇게 가라고 늘 얘기합니다. 그래야 성공을 빨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기준과 원칙을 어긋나면서까지 그렇게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회사의 정치(?)란 내 본연의 업무의 충실입니다.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하는 게 제가 생각하는 회사의 정치(?)입니다.
느리게 간다고 해서, 제가 못하는 게 아닙니다. 이건 저만의 정치 스타일입니다.
도로에서의 갓길은 그저 갓길입니다. 일반적인 도로가 아닙니다. 전 그런 인생은 살고 싶지 않습니다
3. 나와의 일상대화
대학교 다닐 때는 몰랐습니다.
화려한 3D 렌더링기술, 화려한 포토샵 리터치기술, 이런 것들이 남보다 우위에 있는 서열같이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늘 부러웠습니다. 막상 사회에 나와보니, 이런 것들은 그저 자기만족이지, 남들이 보는 시각은 달랐습니다.
물론 개인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인테리어 현업은 그냥 기본, 기본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기본적인 구조형태와 비용관리가 우선이었습니다.
와! "CG 정말 대단히 멋집니다"가 아니라, "공사가 덕분에 잘 끝났습니다."가 이 말이 더 가슴속에 와닿습니다.
화려한 기술로 본연의 기본을 덮지 마시길 바랍니다.
늘 그렇듯 사회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연의 기본을 버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남들에게 보이는 하루가 아닌, 오직 나를 위한 완벽한 하루를, 오직 나를 위한 나만의 하루를,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부자도 시간이 , 평범한 사람도 시간이 있습니다. 그 평등한 시간을 알차게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4. 완벽함
불완벽주의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완벽주의자는 미움만 받고 절대 성공하지 못합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을 하면 실패하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부족함을 개선해나가면서 사람은 점점 성장 하는 법이기 때문입니다.